상세글 보기

[디자인 라이브러리] 시간의 흐름을 반영한 거대한 예술작품, 건축을 만나다 - 건축 디자인 필름페스티벌 서울(ADFF: Seoul)

2017.02.22


건축은 시간의 흐름을 반영한 거대한 예술작품이라고 하죠. 때문에 건축을 개념과 이론으로만 접근한다면 극히 일부만 보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디자인의 영역을 확장하는 다양한 전시와 행사를 진행해 온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DESIGN LIBRARY)는 그 어떤 예술보다 드라마틱한 건축을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2017 1. 10(화)부터 오는 2017. 3 . 26(일)까지 진행하는 건축 디자인 필름페스티벌 서울 <ADFF(Architecture & Design Film Festival) : Seoul>을 소개합니다.


현대카드 현장스케치 디자인 라이브러리 건축예술 ADFF



건축에 깃든 다양한 시간의 결을 영화에 담다


건축 디자인 필름페스티벌, ‘ADFF(Architecture & Design Film Festival)’는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와 명성을 자랑하는 건축 영화제 입니다. 뉴욕에서 2008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9번째 해를 맞이했는데요.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국내 최초로 뉴욕의 감성을 그대로 옮긴 <ADFF: Seoul>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영화제는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처음으로 개최하는 건축 관련 전시인만큼 더욱 뜻 깊습니다.


<ADFF: Seoul>의 주제는 ‘디자인이 모든 것을 주도한다(Design Directs Everything)’입니다. 건축과 디자인 전문가뿐 아니라 모든 이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공간 그 자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특별한 시간이죠. <ADFF: Seoul>가 큐레이션한 영화들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자 예술적 영감의 원천인 건축의 다양한 모습을 섬세하게 그려내는 의미 있는 작품들입니다.



현대카드 현장스케치 디자인 라이브러리 건축예술 ADFF_1



영화로 건축의 예술적 가치와 아우라를 즐기다


건축의 다양한 단면들을 보여주는 영화들을 선정하는 일은 신중하게 이루어 졌습니다. 건축가 카일 버그만(Kyle Bergman),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 모마(moma)의 큐레이터 파올라 안토넬리(Paola Antonelli) 등의 자문위원 12명이 작품 선정에 참여해 한 편을 감상하더라도 건축의 예술적 가치와 아우라를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작품을 엄선했죠.


<ADFF: Seoul>은 ‘프리츠커상 수상자’, ‘주거건축’, ‘건축가 아버지’, ‘여성 건축가’, ‘건축과 커뮤니티’라는 다섯 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20편의 영화를 상영합니다. 총 5주에 걸쳐 선보인 작품들은 건축의 역사부터 건축가의 창조적 원동력, 그리고 건축의 미래를 섬세하게 조명했습니다. 또한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소장하고 있는 방대한 양의 서적은 건축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시너지를 제공합니다. 



현대카드 현장스케치 디자인 라이브러리 건축예술 ADFF_2



건축의 결을 섬세하게 느낄 수 있는 다섯 개의 섹션


ㅡ Pritzker Prize Winners ‘프리츠커상 수상자'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며 건축가가 받을 수 있는 가장 영예로운 상으로 손꼽히는 ‘프리츠커상’. 대단한 업적을 이룬 뛰어난 건축가들이 매년 이 상을 수상하며, 거의 모든 수상자들에 관한 영화가 만들어졌습니다.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는 그 중 Frank Gehry(1989년 수상자), Ando Tadao(1995년 수상), Oscar Niemeyer(1998년 수상자), Frei Otto(2015년 수상자)를 주인공으로 한 네 편의 영화를 만날 수 있었죠.



ㅡ Residential Architecture ‘주거건축’

주거건축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는 섹션입니다. Richard Neutra가 어촌 마을에 지어진 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영화와, 소형 주택 운동과 같이 실제로 직접 건축할 수 있는 대안을 다룬 영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탈리아 출신 감독 Francesca Molteni가 촬영한 Zaha Hadid, Shigeru Ban, Daniel Libeskind와 같은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거주하는 집을 다룬 영화, 오늘날의 한국 건축가들이 주목하는 새로운 주거 환경을 다룬 영화까지 폭넓게 아우릅니다.


현대카드 현장스케치 디자인 라이브러리 건축예술 ADFF_3


ㅡ My Father Was An Architect ‘건축가 아버지’

Louis Kahn, Eero Saannen 등 세계적인 건축가의 자녀 중에는 아버지를 주제로 영화를 찍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들의 영화는 위대한 건축가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며, 유명한 건축가의 자녀로서 성장한다는 것이 어떤 경험이었는가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요. 특히, My Architect: A Son’s Journey, Nathaniel Kahn (2003 / 110분 / USA)은 Louis Kahn의 아들인 Nathaniel Kahn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아버지의 건축물을 돌아보며 위대한 건축가의 삶을 반추하는 작품으로 깊은 감동을 전합니다.



ㅡ Women in Architecture ‘여성 건축가’

건축계가 남성을 위한 전유물이던 시대가 있었지만 최근 많은 여성들이 세계 무대에서 건축과 디자인의 리더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여성 건축가’ 섹션에서는 아일랜드 출신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Eileen Gray에 관한 영화부터 여성 최초의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Zaha Hadid 등 약진하는 여성건축가에 대한 영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ㅡ Building Community ‘건축과 커뮤니티’

강력한 사회적 도구인 디자인. 건축에서의 디자인은 사람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도록 자극합니다. 업무와 협업에 더 적합한 공간을 찾기 위한 여정과 차세대 사무실 공간이 탄생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Workplace, Gary Hustwit (2016 / 77분 / USA) 등 ‘건축과 커뮤니티’ 섹션에서는 잘 계획된 건축 디자인에 의해 공동체와 작업 공간이 어떻게 조성되고 성장하는가를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현대카드 현장스케치 디자인 라이브러리 건축예술 ADFF_5


<ADFF: Seoul>은 최근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건축의 가치를 오롯이 전달하는 특별한 시간입니다. 건축을 전공하는 건축학도 뿐 아니라 건축을 감상하려는 미술학도, 더불어 새로운 상상을 필요로 하는 현대인들에 이르기까지의 어떤 영화를 관람하든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자 예술적 영감의 원천인 건축의 매력을 십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