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바이닐앤플라스틱] 나의 음악 취향을 찾아주는 앨범 추천 앱 - DJ V&P

2017.02.24



스마트폰을 바탕으로 한 음악관련 앱들이 점차 세분화, 다양화 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그만큼 여러 가지 색깔들을 갖춘 앱들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는 음악 시류 속에서 듣던 음악만을 반복해 감상하는 이들, 차트 중심, 혹은 트랙 단위로 음악을 소비하는 사람들, 그리고 일일이 음악을 찾아 듣는 것이 귀찮은 이들을 위해 현대카드는 비교적 영리하게 음악적 취향을 분석, 추천해주는 앱 ‘DJ V&P’를 출시하였다. 이는 자신만의 취향을 찾아주는 동시에, 이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



DJ V&P 앱 모바일 화면 중 DJ 바이닐앤플라스틱



음악 취향의 확인, 그리고 새로운 발견



DJ V&P 앱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취향을 기본 베이스로 운용된다. 이는 개개인이 체크한 수 많은 앨범의 평가 데이터를 통해 유사도를 산출, 사용자가 어떤 앨범을 좋아할 지에 대한 값을 예측하는 영리한 추천 알고리즘이 탑재된 서비스이다.


앱을 실행한 후 초기에 내가 들어본 앨범을 평가하면 이를 기반으로 나에게 맞는 앨범 리스트를 추천해준다. 초기 평가 앨범에는 소위 명반, 혹은 높은 인지도를 가진 앨범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 앨범들을 최소 10개를 평가하면 자신과 취향이 유사한 사람들이 높게 평가한 앨범, 남다른 취향을 가진 당신만이 좋아할 앨범, 내가 클릭한 앨범과 주로 함께 클릭된 앨범, 최고 평점을 매긴 앨범과 유사한 앨범 등의 추천 카테고리로 분석결과를 볼 수 있다. 평가한 앨범이 많으면 많을수록 추천이 정교해 지며, 내가 미처 몰랐던 앨범을 추천 받으면서 우연한 재미 또한 경험할 수 있다.


이 통계를 바탕으로 '나를 대표하는 앨범 키워드'가 생성된다.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마디로 정의한 취향 문구 및 선호 장르와 연대, 그리고 연관 아티스트 등을 인포그래픽으로 보기 좋게 분석해 줌으로써 사용자가 어떤 음악 취향을 가졌는지, 그리고 취향이 어떻게 변화해나가는지를 알려주는 일련의 과정들 또한 무척 흥미롭다.



DJ V&P 앱 모바일 화면 중 앨범 추천받기



취향의 기록, 그리고 공유



이렇게 정리된 사용자의 취향은 ‘내 컬렉션’에 저장된다. 특히 좋아하는 앨범에 리뷰를 남기게 되면 다른 이들의 참고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관심 있는 앨범을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으며, 자신이 평가한 앨범과 아티스트를 한눈에 체크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SNS를 통해 지인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앨범에 관한 연관태그를 직접 등록할 수도 있는데, 연관태그로 비슷한 앨범을 검색해 보는 것 또한 예상치 못한 재미를 준다.


다른 이들이 적어놓은 리뷰, 그리고 평점을 참고하는 것 역시 큰 재미를 준다. 의외의 앨범에 좋은 평가가 적혀있기도 하며, 역으로 소위 걸작이라 불리는 앨범에 대해 과대평가되었다는 리뷰 또한 확인할 수도 있었다. 이 채널을 통해 비교적 여러 가지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셈이다.



DJ V&P 앱 모바일 화면 중 내 취향 분석보기



바이닐 앤 플라스틱 매장에서 DJ V&P 활용하기



물론 과거에도 음악을 추천해주는 스트리밍 사이트들이 더러 존재해왔고, DJ V&P 앱 역시 벅스와 연계되어 있어 미리 듣기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무엇보다 이 앱은 아날로그적 감성을 지닌 공간과도 연동이 가능하다는 독특한 장점이 있다. DJ V&P 앱의 경우 바이닐 앤 플라스틱 매장에서 앱을 활용할 때 비로소 더욱 진가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DJ V&P 앱이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추천한 앨범 중 매장에 재고가 있을 경우 앨범 아래에 '재고 있음'이라는 표시가 뜨게 되며, 앱을 통해 앨범이 진열된 위치를 확인할 수도 있다. 단순히 무형의 전기신호로써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 아닌, 앱을 통해 매장에서 곧바로 손으로 만져볼 수 있는 재미있는 경험이 비로소 DJ V&P 앱을 통해 실현 가능해진다. 당장에 재고가 없더라도 '입고중'이라 표기된 앨범은 시간이 지난 이후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DJ V&P 앱을 통해 바이닐 앤 플라스틱 매장의 실시간 앨범 판매순위 또한 30위까지 체크 가능하다. 의외로 옛날 앨범들이 많이 순위에 올라있어 놀랍다. 게다가 앱에 앨범의 리뷰를 작성하거나 SNS 공유를 통해 지급되는 스탬프는 후에 바이닐 앤 플라스틱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도 전환할 수도 있으니 꽤나 솔깃하다.


다른 곳에서 DJ V&P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바이닐 앤 플라스틱 매장 안에서 이를 활용하면 200퍼센트 즐길 수 있다. 현재 바이닐 앤 플라스틱 매장 벽면에는 DJ V&P를 사용해 볼 수 있는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어 앱을 깔기 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DJ V&P 앱 모바일 화면 중 바이닐앤플라스틱 활용하기



새로운 음악감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앱, DJ V&P



DJ V&P 앱은 음악을 지금 이상으로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할만하다. 심플하면서도 뛰어난 디자인, 그리고 사용의 용이성 측면에서도 직관적이다. 날카로운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꽤나 똑똑하게 연관된 앨범들을 찾아주기 때문에 단순한 음악 감상법이 식상해졌다면 사용해 볼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 결과에서 분석됐을 때는 반가울 것이며, 새로운 것을 추천 받을 때는 그 나름대로 자신의 취향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게 된다.


라디오 DJ이자 프로듀서인 콜린 머피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내가 말로 설명하는 것 보다 아마도 내 레코드 컬렉션이 나의 인생에 대해 더욱 제대로 이야기해줄 것이다." DJ V&P 앱에 차곡차곡 정리되어있는 당신의 앨범 컬렉션이 누군가에게는 당신을 가장 제대로 설명해주는 역할을 해낼지도 모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