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Centre Pompidou] 퐁피두 센터 - Jeff Koons : A Retrospective [2014.11.26~2015.4.27]

2015.03.25


Jeff Koons : A Retrospective

26 November 2014 - 27 April 2015

Centre Pompidou, Paris



발표하는 작품마다 가장 열띤 토론을 불러일으켜 왔었던 제프 쿤스(Jeff Koons, 1955 - 현재)의 지난 35년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회고전이 열리고 있다. 뉴욕의 휘트니 미술관에서 처음으로 전시된 이번 회고전은 현재 파리 퐁피두 센터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이후 스페인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관객들과 만나게 된다.



제프 쿤스의 창의력


Michael Jackson and Bubbles, 1988

Porcelain 42 x 70 1⁄2 x 32 1⁄2 in. (106.7 x 179.1x 82.6 cm).

Private collection © Jeff Koons

Photo: Douglas M. Parker Studios, Los Angeles



제프 쿤스는 어린 시절 인테리어 소품과 잡화를 판매하던 아버지의 상점에서 본인이 직접 모사한 명화 복제품들을 판매했었다. 이 후 메릴랜드 미술대학(Maryland College of Art)에서 회화를 전공하였으며 1976년에 시카고 미술학교(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순수미술 학사 과정을 수료한다.

졸업 이후 뉴욕으로 이주한 작가는 MoMA에서 새로운 회원과 스폰서를 유치하는 영업사원으로 일하며 큰 성과를 보인다. 이후 그는 작품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상품 중개인으로 활동 하기도 한다.



퐁피두 센터에서 소개되는 제프 쿤스의 35년의 예술세계


현재 퐁피두 센터에서 소개되고 있는 제프 쿤스의 회고전은 제프 쿤스의 초기 작품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진 개념미술의 선구자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1887-1965)의 전시 바로 뒤에 소개된다.

이 전시는 그의 초기작부터 최근에 제작된 작품들까지 폭넓게 선보이고 있다. 진공 청소기, 전자레인지 등 가전 제품들을 재료로 만들어진 ‘The New’ 시리즈로 대표되는 제프 쿤스의 초기 작품들에서는 그가 시중의 공산품들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음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의 초기 작업 중 하나인 New Shelton Wet/Dry Triple Decker (1981)은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청소기를 형광등이 장치된 아크릴 탑에 설치하여 댄 플라빈(Dan Flavin), 도널드 저드(Donald Judd)를 떠올리는 팝 아트와(Pop Art)와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경계를 오가고 있으며, 농구공이 수조 안에서 부유하고 있는 작품 Equilibrium (1985)은 현대인들이 간절히 바라 마지 않는 완벽한 마음의 평정을 우화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제프 쿤스는 또한 이탈리아의 성인영화배우 출신의 국회의원 치치올리나(Cicciolina, Ilona Staller)와 함께 자신의 작품 Made in Heaven 시리즈에 직접 모델로 참여함으로써 뜨거운 논쟁의 한복판에 직접 올라서기도 한다.


 

Rabbit, 1986 stainless steel

41 x 19 x 12 inches 104.1 x 48.3 x 30.5 cm © Jeff Koons



이후, 그는 자신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Celebration 시리즈를 발표한다. Balloon Dog이나 Cat on a Clotheslin처럼 장식품이나 풍선의 형태를 가진 오브제를 거대한 크기로 제작한 Celebration 시리즈를 통하여 제프 쿤스는 사람의 인생에서 영원히 기억될 만한 즐거운 순간들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Celebration 시리즈를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제프 쿤스는 2007년, 소더비 경매에서 그의 작품 Hanging Heart (Magenta/Gold)가 사상 최고가에 판매됨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작가’에 등극하게 된다.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American Dream, Jeff Koons 회고전


흥미롭게도 이번 전시가 프랑스에서 열리는 제프 쿤스의 첫 대규모 회고전이다. 그의 작품은 팝 아트와 미니멀리즘을 오갔던 초기작부터 공원과 정원에서 선보이고 있는 장식적인 조각작품까지 전형적인 미국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담아내어 남녀노소, 문화, 인종을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보는 이로 하여금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한다. 



Lobster, 2003 [Homard]

Polychromed aluminum, coated steel chain, 57 7/8 x 37 x 17 1/8 inches, 147 × 94 × 43,5 cm

AP Collection de l’artiste © Jeff Koons



이 전시는 제프 쿤스의 다양한 작품들을 폭넓게 감상하고 그를 통해 작가의 사상과 영감을 직접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