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Expession of Identity] 재클린 데이비스의 Expression of Identity, 예술을 체험과 경험을 통해 직접 느끼게 하다

2012.06.19


뉴욕 공연예술 도서관 총괄 디렉터 재클린 데이비스는 도서관을 지역 내의 종합 예술적인 문화공간으로 창조하며 자신만의 Expression of Identity를 실현했죠. 예술을 통한 진화를 인식하고 보고 느끼는 공연예술에서 읽고 배우는 공연예술로의 변화를 도모, 도서관을 재발견했는데요. 자신만의 창조적인 ‘Identity’를 표현하는 재클린 데이비스가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에서 공유한 혁신적인 사고와 철학을 소개합니다.


The Power of One, 하나 됨의 힘을 믿다

 


재클린 데이비스는 위험과 혁신이 있었기에 지금의 성공이 가능하다고 했죠. 창조적 아이디어를 이행하고 리스크를 피하기보다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이 자리에 있었다고 말합니다. 젊은 시절 로버트 케네디 상원위원의 보좌관과 캔자스 대학교 예술 총감독 경험은 자신에게 솔직하고 다른 사람에게 봉사해야 한다는 생각을 심어준 계기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다 역동적인 도시 뉴욕의 링컨 센터 안 뉴욕 공연예술 총괄 디렉터를 역임하며 예술행정 감독을 담당했는데요. 과거의 경험과 노력이 좋은 결실을 얻은 계기가 된 것이죠.

재클린 데이비스는 어떤 문제에 대해 간접경험만으로 해결하려 한 것이 아니라 보고 느끼고 직접 체험하는 것을 택했습니다. 예술계에서 민감한 검열 문제도 안무가 빌 T. 존스의 경우를 예로 들며 도시의 지도자나 여러 단체를 찾아 프레젠테이션하는 방법으로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하나 됨의 힘을 믿는 것은 혼자 빨리 가는 것이 아니라 더 멀리 가려면 함께 가는 것이라고 말했죠. 강력한 믿음을 가지고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모르는 것에 뛰어드는 용기야말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21세기 도서관은 그 이상이 되어야 한다


재클린 데이비스는 도서관은 살아있는 도서관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도서관을 집처럼 이용하고 더욱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죠. 다양한 예술공연과 강연, 세미나 등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도서관에 마련한 재클린 데이비스는 2008년 재정 문제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직원에게 해고를 원하지 않는다. 열심히 노력해 함께 가고 싶다. 이직하고 싶다면 도와드리고 싶다며, 앞서 언급한 하나 됨의 힘과 투명한 경영원칙 신념을 지켜나간 결과 뉴욕 공연예술 도서관을 세계 최고의 예술 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게 했습니다. 재클린 데이비스는 도서관의 자료를 아카이빙하는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나라 아티스트의 공연을 기획해 예술로 교감하는 도서관을 만들었습니다.


예술과 문명의 힘을 믿다


재클린 데이비스는 어떻게 하면 예술의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지 창의적인 솔루션을 해당 정부나 기업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문화적 상호의존성은 그런 면에서 중요하고 예술이라는 것은 우리가 함께 공연을 경험하는 것이며 이러한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우리가 이 가치를 믿고 발전시킨다면 그 이상의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고 했습니다. 즉, 예술과 문명의 힘을 믿은 것입니다. 그녀는 2007년 멕시코에서 만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젊은 아티스트들을 통해 이들 나라의 정치적 사회적 증오의 위험에도 예술을 통해 ‘소통’하는 것을 보면서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고 말했죠. 뉴욕 공연예술 도서관이야말로 예술의 공간이며, 서울에도 많은 예술센터가 있다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혼자 가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가며, 경직된 도서관보다 역동적인 바퀴와 같은 도서관을 계획하고 실현한 재클린 데이비스Expression of Identity는 예술과 문명이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신념에 대한 확신과 투명한 경영이 뉴욕 공연예술 도서관을 21세기 최고의 예술을 만나볼 수 있는 집과 같은 편안한 도서관으로 변모시킨 것인데요. 체험과 경험을 통해 직접 느끼게 하는 예술로 도서관의 혁신적인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며 도서관을 재발견한 재클린 데이비스의 독창적인 ‘Identity’를 표현하는 창의적인 사고과정을 2주 뒤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블로그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 영상을 통해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