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Insight In, Creative Out]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reative Out의 연사 빌 모그리지 타계 소식

2012.09.11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eative Out의 연사 빌 모그리지(Bill Moggridge)가 지난 8일 폐암으로 향년 69세의 삶을 마무리 했습니다. 초기 랩탑 컴퓨터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이끌었던 산업 디자이너로 빌 모그리지가 만들어낸 디자인은 단순히 보기 좋은 비주얼이 아닌 인간의 심리와 철학이 융합된 상호소통적인 아름다움이었죠. 사람을 향한 디자이너, 빌 모그리지의 업적과 추모 소식을 전합니다.

 

 

디자인에 스토리를 입히다. 빌 모그리지의 인터렉션 디자인

 

 

 

지난 2011년 10월에 열린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eative Out의 연사로 참여한 빌 모그리지는 강연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설파했습니다. 디자인 내에는 완벽한 스토리가 존재해야 하며,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분야와의 교류에서 캐치할 수 있다고 주장했죠. 이른바 인터렉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다양한 정보가 공존하는 교류는 결국 대중이 원하는 것에 대한 구체화가 가능하고 이를 넘어 그들의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혁신적인 디자인으로까지 나아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21세기 디자인 업계의 거장으로 촉망 받는 빌 모그리지지만, 그의 디자인의 핵심 가치는 언제나 ‘사람’이었습니다.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이너

 

빌 모그리지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설명할 때 1982년 개발된 최초 랩탑 컴퓨터 그리그 컴퍼스(Grid Compass)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접히는 스크린이 뚜껑처럼 달려 있었던 혁신적인 디자인은 당시 많은 화제를 모으며 특허로 출원되기도 했죠. 그리드 컴퍼스는 뛰어난 성능과 디자인으로 미군(U.S. Military)에서 사용됐으며 1985년에는 디스커버리 호(Space Shuttle Discovery)를 타고 우주로 나가기도 했죠.

 

이미지 출처

 

빌 모그리지의 디자인은 항상 사람을 향했고 언제나 사람과 기계의 활발한 교류에 대한 고민이 엿보였습니다. 그의 놀라운 영감은 세상을 변화시켰고 많은 이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는데요. 미국 최고의 디자인 그룹 IDEO를 이끌고 있는 팀 브라운(Tim Brown)은 “그는 영원한 개척자”였다고 평가하며 “빌 모그리지의 프로패셔널한 정신이 회사는 물론이고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줬다”고 밝혔습니다.


빌 모그리지가 2010년부터 관장을 맡고 있는 스미스소니언 쿠퍼-휴잇 디자인 박물관(Smithsonian’s Cooper-Hewitt, National design Museum)은 그의 사망 소식을 전하며 “빌 모그리지는 통찰력과 혁신을 겸비한 아이디어로 수많은 사람들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성명을 발표했죠. 쿠퍼-휴잇 디자인 박물관 부감독(Associate Director)인 캐롤린 바우만(Caroline Baumann) 역시 “빌 모그리지는 박물관 직원들은 물론이고 디자인 업계에서 많은 존경을 받은 인물”이라며 “그의 특별한 지혜와 따뜻한 마음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었다”고 극찬했습니다.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 해 주세요.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eative Out을 통해 빌 모그리지가 전했던 통찰력과 창조성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회자되기를 소망합니다. 무엇보다 세상을 아름답게 디자인했던 빌 모그리지. 비록 세상을 떠났지만 그가 남긴 이야기와 디자인은 영원히 빛날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