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Breaking the Trend, Making the Trend] 현대카드 슈퍼토크 02 연사, 싸이의 강남스타일 해외 열풍

2012.08.30

 

현대카드 슈퍼토크 02 Breaking the Trend, Making the Trend의 연사 싸이의 6집 타이틀 곡인 ‘강남스타일’이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매일 새로운 이슈를 낳고 있는데요. 세계를 뜨겁게 접수한 ‘강남스타일’ 돌풍을 슈퍼시리즈가 소개합니다.

 


 ‘싸이스러움’이 만들어 가는 돌풍 신화

 

"트렌드를 좇는 대신 브랜드를 만들어 가라"고 주장했던 싸이. 그는 지난 2011년 현대카드 슈퍼토크 02 Breaking the Trend, Making the Brand의 마지막 연사로 참여해 유행은 늘 종말을 맞이할 수밖에 없다고 밝히며 자신만의 독창적인 캐릭터와 문화를 만드는 것만이 어떠한 트렌드에도 흔들리지 않는 고유한 정체성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 해 주세요.


오랜 기간 동안 자신만의 캐릭터를 완고하게 구축하고 그 어떤 것과는 대체될 수 없는 ‘싸이스러움’의 완결체는 결국 새로운 방식의 한류를 그렸고 싸이가 주장했던 대로 국내 가수의 해외 진출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게 된 것입니다.



할리우드 스타들의 극찬, 너도 나도 싸이앓이?

 

싸이 열풍의 시작은 영국이 사랑하는 국민 가수 로비 윌리엄스(Robbie Williams)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그는 자신의 공식 사이트에서 팬들에게 안부를 전하며 “웃지 않고 이 영상을 보기 힘들 것이다”는 익살스러운 멘트와 함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소개했습니다.

 

로비 윌리엄스의 이런 반응에 대해, 싸이의 소속사인 YG 엔터테인먼트 측에서는 로비 윌리엄스와 싸이는 개인적인 친분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싸이의 독특한 캐릭터 자체가 로비 윌리엄스의 마음을 훔쳤던 셈이죠.

 

‘강남스타일’의 팝 시장 선점기는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재기 넘치는 래퍼이자 프로듀서인 티 페인(T-Pain)은 자신의 트위터에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링크 시키며 “어떠한 단어로도 이 놀라운 영상을 포현할 수 없다”는 멘트와 함께 “O…….O…….0….0..0………Oppa GANGNAM style”을 외치기도 했죠. 이후 8월 24일에는 싸이와 함께 일하고 싶다는 내용을 트위터에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아이돌 팝 스타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를 발굴해낸 스쿠터 브라운(Scooter Braun)도 트위터에 “이 남자에게 어떻게 사인을 받을 수 있냐”는 멘트와 함께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미국 내에서 음반으로 출시하자는 구체적인 제안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미가 선택한 섹시 팝 스타 넬리 퍼타도(Nelly Furtado)는 필리핀에서 열린 콘서트에서 영어로 개사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커버송으로 채택하기도 했죠. 이 외에도 ‘You Raise Me Up’의 조쉬 그로반(Josh Groban), 팝 가수 케이티 페리(Katy Perry)와 영국 출신의 1세대 일렉트로니카 그룹 베이스먼트 잭스(Basement Jaxx) 등 최고의 뮤지션들이 각자의 SNS나 인터뷰를 통해 싸이 음악에 매료 되었음을 드러냈습니다.


팝 스타들로부터 시작된 ‘싸이앓이’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전염 되었죠. 지난 8월 20일 LA 다저스 스타디움(LA Dodgers Stadium)에서 열린 LA 다저스와 SF 자이언츠 (San Francisco Giants)경기에서 댄스 타임에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흘러나왔습니다. 4만 명에 가까운 관객들은 음악에 맞추어 강남스타일의 말춤을 익숙하게 따라하는 장관을 연출했죠. 무엇보다 대형 스크린에 다저스 스타디움에 앉아 있는 싸이를 갑작스럽게 비췄고, 관객들이 뜨겁게 환호하자 싸이는 직접 말춤을 선보이며 경기장의 열기를 후끈 달구었습니다.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 해 주세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유투브 조회수 현재(9/20 기준) 약 2억 2천만 건을 기록하고 있고, 케이티 페리와 저스틴 비버를 제치고 미국 아이튠즈 뮤직비디오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외국어나 무대 매너 등 해외 진출을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된 아이돌 가수들과는 달리 뮤지션 싸이 자체가 가지고 있는 희소성을 내포한 매력이 세계인의 마음을 크게 움직였습니다. 

 

말춤만큼 화끈하게 세계 음악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현대카드 슈퍼토크 02 Breaking the Trend, Making the Brand의 연사 싸이. 슈퍼토크의 강연 이후 6집 앨범의 성공과 현재 진행중인 해외 진출 등 자신의 꿈을 멋지게 실현하는 싸이의 행보를 현대카드 슈퍼시리즈가 응원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